홍삼이란 무엇인가?

GEUMSAM RED GINSENG

몸과 마음을 지켜주는 최고의 보약

금산홍삼 금삼

한국 홍삼은 씁니다. 하지만 그 효과는 확실합니다.

사계절이 뚜렷하고, 신비로운 땅의 기운이 넘치는 한국 금산에서 4-6년간 재배하여 탄생한 세계 최고 품질의 인삼을 찌고 말려서 만들어진 최고급 품질의 한국홍삼 금삼은 한국 식품안정청 (KFDA)에서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기억력 개선, 혈액순환, 항산화 기능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공식인증 하였습니다.

홍삼은 한국 인삼에서 태어나 세계 최상의 효능을 자랑합니다.

한국인삼을 일명 ‘고려 인삼’이라 하는데 다른 외국삼과는 견줄 수 없는 뛰어난 효능을 인정받고 있으며, 이는 한국의 자연환경이 인삼 생육에 적합한 요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삼이 함유하고 있는 유효성분인 사포닌 함량 비율은 미국삼(화기삼)이나 중국삼(전칠삼), 일본삼(죽절삼)에 비해 월등하게 뛰어납니다.
※ 홍삼에는 사포닌 (Saponin), 파낙사디올 (Panaxadiol), 파낙사트리올 (Panaxatriol), 올레아놀리사이드 (Oleanolicaid) 등의 유효성분이 있는데 그 중 사포닌 수로 유효성분의 우수성을 판단합니다.

사포닌 함량을 기준으로 한 홍삼과 타국 인삼의 유효성분 비교

Ginseng Ingredients 한국홍삼 한국인삼(수삼/백삼) 중국삼(전칠삼) 일본삼(죽절삼) 미국삼(화기삼)
Saponin 31 23 14 8 14

홍삼은 이런 분에게 좋습니다.

  • 직장인 : 스트레스 해소, 숙취 해소, 간 기능 강화,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 자녀 : 두뇌활동 촉진, 학습능력 촉진,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 (중년) 남성 : 정력증강, 혈액순환 개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줍니다.
  • (중년) 여성 : 호르몬 안정화, 갱년기 장애 개선, 피부상태 개선, 노화방지,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 노인 : 혈액순환 개선, 관절염 예방 및 치료, 노화 방지,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 현대인 : 각종 성인병(고혈압, 당뇨, 암, 동맥경화 등)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금삼 홍삼의 효과

1. 뛰어난 항암효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고려대의 황우익 교수, Rayne 연구소의 RA. Wolsten Croft등이 발표한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인삼의 성분 중 폴리아세틸렌이라는 물질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면역 기능을 증진시킬 뿐 아니라 수술 후 조기 회복과 항암제로 인한 부작용 방지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에는 고병원성 인플루엔자에 인삼이 억제효과가 있다는 임상 결과가 발표됨에 따라 주목받고 있으며 <인삼이 신종플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암으로 투병하시는 분(항암작용과 암예방 효과)
홍삼을 복용한 사람들의 암발생 빈도는 홍삼을 섭취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절반 이하로 크게 낮았다고 합니다.
홍삼에는 항암 면역제보다 15배 강한 항암 면역 효과가 있는 Ginsan (인삼 다당체)이 들어있으며, 또한 Rg3와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라는 성분은 암세포 억제 작용도 뛰어난 것으로 판명 되었습니다.
[항 발암 작용과 암예방 효과, 면역기능 증진 및 암치료 보조제로서의 유용성 : Ginsenoside Rb1, Rb2, Rb3, Rh2]

2. No, Viagra Yes, 금삼 홍삼 (성기능 향상과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연세대 최형기 교수를 비롯한 미국, 소련, 일본의 의료인들이 발표한 바에 의하면 인삼은 남성고환에 DNA와 단백질의 합성을 강화하고, 여성난소의 내협막 세포질을 강화하여 성기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력감퇴로 고민하시는 분
전통적으로 홍삼은 성기능을 증강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연세대 영동 세브란스 병원 최형기 교수는 홍삼은 환경호르몬을 억제하고, 발기부전증과 남성 불임 치료에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혔으며, 기존 발기부전 치료제인 트라조돈(TRAZODONE WAI CAPS)보다 홍삼의 치료 효과가 두배나 높으며, 특히 만성독성이나 부작용이 전혀 없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했습니다.
[성기능장애 개선효과, 강정작용 발기부전 개선 등 : Ginsenoside Rb2, Rh1]

3. 혈압의 정상화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몸의 상태에 따라서 조정됩니다.)

Q. 열이 많거나 혈압이 높은 사람들은 인삼을 먹으면 안된다고 하던데요?

A. 아주 특별한 체질이 아닌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인삼은 절대 해가 되지 않습니다. 인삼은 몸의 균형상태를 유지시켜 주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혈압이 높으면 내려주고, 낮으면 올려주는 조정작용을 합니다. 이것은 바로 인삼의 성분과 흥분작용을 하는 성분이 동시에 들어있어서 우리 몸의 상태에 따라 선택적으로 작용합니다. 금삼인삼은 사포닌 성분이 고르게 들어있기 때문에 예민한 사람들도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고혈압으로 고생하시는분 – 적응소(adaptogen)효과
일반적으로 홍삼을 먹으면 혈압이 올라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은데 이는 잘못된 상식 중 하나입니다.
한국 홍삼으로 연구를 해 온 캐나다 토론토대학의 ‘Vladimir Bucksan’교수 연구팀은 ”고려 홍삼과 혈압의 관계를 실험한 임상시험에서 홍삼을 섭취한 사람들의 동맥경직도가 홍삼의 특정 성분에 의해 낮아지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동맥경직도는 혈류량, 혈과의 지름 등과 함께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을 결정짓는 주요 요인인데 고려인삼의 효능에 대한 연구는 동물실험 연구가 대다수로 인체 시험을 통해 인삼이 동맥경직도를 개선시킬 수 있다는 임상연구 결과가 제시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연구팀은 21-39살의 남자 9명과 여자 8명을 대상으로 홍삼 분말을 3g씩 먹게 하고, 1시간 뒤, 2시간 뒤, 3시간 뒤에 혈압과 동맥경직도 지수인 ‘파형증가지수(AI)’의 변화를 측정했는데 벅산 교수는 “홍삼의 진세노사이드(사포닌)를 섭취하고 3시간이 지난 그룹의 경우 AI가 4.6% 감소했다”라고 하였습니다. 한국 숙명여대 식품영양학과 성미경 교수는 “정상인에게 통계적으로 AI 수치 감소가 있었기에 환자에게서는 더 뚜렷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며 고려인삼이 혈압을 높인다는 근거 없는 믿음과 달리 동맥의 경직 정도를 완화시킨다는 사실이 국제 저명 학술지에 소개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했습니다.

4. 관절염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인삼은 퇴행성관절염을 치료해주고 연골 또한 보호해주며 다시 재생시키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연골 세포들이 없어지는 것을 방지하여 관절염 예방 및 치료에 뛰어나게 도움이 된다는 것이 최근 시험을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5. 당뇨병 예방 및 개선효과에 도움을 줍니다.

당뇨병으로 고생하시는 분
일본 ‘에히메대 의학부’ 생화학 교수인 오쿠타 박사에 따르면 고려인삼에 포함된 아데노신(adenosine)과 파이로글루타민산 (pyroglutamic acid)이 당뇨병 치료에 필요한 인슐린 분비를 증강시켜 주는 성분으로 당뇨병 치료에는 “천혜의 약”이라고 밝혔습니다.
[당뇨환자의 혈당감소와 혈당조정에 효과가 있으며, 고혈압과 동맥 경화증에도 큰 효과 : Ginsenoside Rb1, Rb2, Rb3]

6.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치매를 걱정하시는 분(안티에이징)
서울대학교 생약연구소의 한병훈 교수는 홍삼에서 수종의 폐놀성 화합물과 말톨(Maltol) 성분의 존재를 밝혀 내고, 이들 성분은 노화방지 및 노화억제 효과 뿐만 아니라, 항피로 효과도 있는 것으로 연구됐으며, 런던의 Chelsea 대학 Bittels 교수는 홍삼 추출물이 노화억제 관련 효소의 활성을 촉진시켜 노화를 지연시키고, 노인성 치매증에도 효과적이며, 뇌혈관 장애로 일어나는 학습행동 장애도 예방해 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노인성 치매예방, 두뇌활동촉진, 뇌의 노화와 관련된 과산화 억제작용 : Ginsenoside Rg1, Rg2, Rf, Maltol, Rb1, Rc, Rd, Vitamin B]

홍삼의 제조 과정

홍삼은 한국인삼 (고려인삼)을 밭에서 캐내어 (수분함량 75%) 껍질채 고온의 증기로 찌고 (증숙), 건조시켜 수분함량이 14% 이하가 되도록 가공한 것으로 제조과정중 갈색으로 변하여 짙은 다갈색(Dark Brown)의 색상을 띄며, 단단한 형태로 원형을 유지시킨 고려인삼입니다.
원래 인삼은 1,300여년 전부터 약용으로 쓰여져 왔으나, 필요한 시기에 필요량을 구하기가 어려워 농가에서 인삼의 재배가 시작되었고 이에 따른 가공 및 저장방법이 개발되었습니다. 홍삼은 인삼을 장기 보존할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며, 한국의 홍삼제조 역사는 1,000년도 더 됩니다.

1. 한국 고려인삼 4-6년금을 208.4℉의 수증기로 2-4시간 찝니다. (증숙)
2. 온풍 건조기에서 167~140℉의 온도로 12시간 건조시킵니다.
3. 월광 건조기에서 3개월정도 건조시키면 홍삼이 됩니다.
4. 홍삼을 원료로 홍삼액, 홍삼정, 홍삼캡슐, 홍삼절편, 홍삼차, 팽화차, 홍삼캔디 등을 만듭니다.